화성남자 지구표류기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아교정에 대한 부분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년전에도 학창 시절 교정을 하는 친구들이 많았었지만, 최근에는 기술이 향상되어 더 빠른 시일내에 올바른 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늘었습니다. 

 

교정은 보통은 18개월에서 3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20년 전에는 3년에서 5년까지 교정을 하는 친구들도 있었는데, 나름 기간이 많이 줄어든듯 합니다. 

 

 

 

 

 

사람마다 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는 사실상 개인의 차이에 따라서 결정되는 거라서, 케바케입니다. 

 

정밀검사를 통해서만 정확한 기간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비용  

지역마다, 병원마다 비용이 천차만별이라서 무조건 여러곳에서 견적을 받아보고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가격대를 알려드리자면, 

 

부분교정은 평균 150만원에서 200만원정도입니다. 이 경우 어금니가 아닌 송곳니와 작은어금니까만 브라켓을 부착 합니다. 

 

메탈의 경우는 최대 300만원까지 갑니다. 

 

레진이나 세라믹이 미적인 효과도 좋아서 인기인데, 최대 400만원 정도 예상해야 합니다. 

 

클라피씨는 심미적인 재료중에서는 가장 고가입니다. 그러나 치아 바깥면에 붙이는 것중에서는 가장 최첨단 기술입니다. 교정기간이 짧아진다는 효과도 있습니다만 가격대가 최대 400~500만원까지 갑니다. 

 

인비절라인이 있는데, 국산의 경우 650만원까지 가격대가 올라갑니다. 인비절라인은 정식으로 인증을 받은 교정전문의만이 시술이 가능합니다. 

 

 

 

 

 

 

치아교정 실비보험 적용 여부에 대해서는, 치아교정보험이라는 것이 따로 있으므로 멀지 않은 미래에 교정 계획이 있는 분들은 미리 가입을 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보험의 상품 내용에 따라서 질병으로 인한 교정인지, 또는 미용을 위한 교정인지에 따라서 적용되는 범위를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치아교정 부작용과 후유증 정리

수술은 아니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타고난 것을 교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치아의 수명이 짧아진다는 것입니다. 치아 자체의 열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의 뿌리에도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일반인의 경우 70세까지는 자신의 치아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는데 치아교정을 한 경우 이 주기가 짧아집니다. 

 

 

교정주에는 인중이 길어보여서 노안으로 보일수도 있습니다. 

 

 

그외에는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실제 보고되었습니다. 

 

 

 

 

 

 

■ 치근흡수

 

치근흡수란 치아뿌리가 짧아져서 없어지는 현상입니다. 

즉 치아의 전체 길이가 짧아지는 것입니다. 

 

치근흡수가 심하면 치아가 흔들리는 현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서 치근흡수 상태를 확인합니다. 이게 너무 심하면 치아교정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특히나 앞니에 치근흡수가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 치아균열

 

금이 가는 치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교정중에 일부 치아에 미세하게 금이 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치가 잘못된 치아를 강제로 힘을 주어서 위치변경을 하는 것인만큼 금이 가는것이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실금의 경우는 통증은 없으며 이가 시리거나 하는 증상은 없습니다. 

 

당장 문제가 되진 않지만, 그렇다고 방치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 치아가 외부 충격으로 깨어질때 더 많은 부분이 손상을 입기도 합니다. 

 

 

 

 

 

 

■ 치아파절

 

치아가 부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50대가 넘어야 정상적인 치아가 부러지는 일이 발생하는데, 교정을 하는 경우 치아 자체의 내구성이 약해져서 30대에도 치아가 부러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숟가락을 잘못 씹다가 치아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조심하는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이런 이유로 너무 나이가 들어서 교정을 하면 치아파절이 예상되므로, 보통은 10대 중후반, 20대가 넘어가기 전에 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치

 

일단 교정장치 때문에 치아에 충치가 발생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교정중에는 보통 교정 전용 칫솔을 사용하게 하는데요, 사용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잘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 턱관절 장애

 

교정으로 인하여 턱관절 장애까지 오면 이건 심각한 상황입니다. 

 

턱관절 장애가 오는 것은 턱뼈 장애가 오는 것과 같습니다. 

 

이 경우 측두근의 발달로 이어지고, 편두통이 심하고, 내이 신경눌림이나 귀의 먹먹함이 생깁니다. 

 

엑스레이로 확인이 가능하니 상기와 같은 통증이 있을때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 눈의 피로

 

교정을 하는데 왜 눈이 피로한가? 라고 물어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눈을 감싸는 눈뼈에 영향을 주고 압을 가하기 때문에 안압이 올라가서 눈이 뻑뻑하거나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TIP
 
 

도움이 되셨다면 마음껏 퍼가셔도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