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남자 리뷰이야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모든블로거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티스토리가 드디어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 하여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바로 '수익' 이라는 기능입니다. 

 

 

 

 

 

수익탭의 기능

'수익' 기능은 이미 구글블로그 (블로그스팟)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익숙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블로그 좌측 메뉴판

 

 

구글블로그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연동시켜서 레이아웃 설정만 해주면 자동으로 광고를 넣어주는 '수익' 이라는 탭이 이미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블로그는 내가 광고를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생성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광고가 생성이 되고 자동으로 광고가 들어갑니다. 물론 반응형으로 해야 웹페이지의 폭을 벗어나지 않겠지요. 

 

그러나 티스토리에는 그런 기능이 없었습니다. 

 

html로 들어가서 하나하나 위치를 잡아 셋팅을 해줘야했고, 또는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서 상단과 하단에 자동으로 들어가도록 설정을 해두기도 하였습니다. 

 

나름 그런 시스템에 물들어서 어려움 없이 잘 하고 있는데 이번에 티스토리가 새 기능을 가져와서 반갑기도 하고 또 다시 뭔가 설정을 바꿔야 하니 귀찮기도 합니다. 

 

 

 

 

수익기능 설명

먼저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의 좌측에 처음 보는 탭이 들어와있을겁니다. '수익' 

아직까지는 카카오애드핏과 구글애드센스까지만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수익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내 수익을 예측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실제 지금 유입되는 조회수에 따라 일괄적으로 보여주는 페이지인데, 어느정도 맞는 수익을 보여줍니다. 

 

현재 조회수 기준으로 나오는 수익과 거의 비슷하게 보여줍니다. 

 

(아래 페이지는 샘플 페이지입니다. 티스토리의 샘플 ~)

 

 

 

 

우선은 레이아웃에서 광고 설정을 먼저 해야 합니다. 

이렇게 상단과 하단 또는 자동광고 설정까지 본인이 직접 조정을 하면 됩니다. 

 

 

 

자동광고칸이 안 뜬다고 하는 분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자동광고 설정을 안해두신 분들입니다. 

먼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설정을 해야만 티스토리에서도 자동광고를 열것인지 말것인지 버튼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본문중단(에디터)를 열어두시면 아래와 같이 글을 작성중에 본문 중간에 들어갈 광고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광고를 넣을 공간에서 html 모드로 들어가서 광고 코드를 넣는 식이었다면 지금은 html로 들어가지 않아도 되도록 해놓았습니다. 

 

 

 

 

 

수익탭 활성 후 변화되는 것들 

우선 이 부분은 확실하게 하고 가야 합니다. 

기존 플러그인에 설정을 해둔 광고코드가 다 날라갑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등을 플러그인으로 설정을 해두신 분들이라면 하단 광고가 싹 날라가고 새로 설정된 광고만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플러그인에서 보여주던 '애드센스 모바일' '애드센스 PC'등의 탭이 아예 사라집니다. 이제는 필요가 없으니까 그냥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기존의 광고 배치나 코드사용이 더 익숙하거나 좋았다, 그리고 수익도 좋았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수익탭을 활성화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나는 두개의 블로그중에서 하나는 수익탭을 활성화해버렸고, 나머지 하나는 아직 기존 시스템으로 사용중입니다.

 

둘의 수익개선상황을 보고 어느쪽을 선택할지는 시간을 두고 결정할 생각입니다. 

 

 

 

 

 

티스토리 '수익' 이용 FAQ

 

Q. 블로그 개설일이 30일이 안되고, 발행 글이 20개 미만이면 연동이 불가능한가요?

 

, 맞습니다. 원활한 심사를 위한 최소한의 기준인 점 양해 바랍니다. 각 광고 플랫폼에서는 광고를 노출하기에 적절한 블로그와 콘텐츠인지 심사 과정을 필수로 거칩니다. 기준 조건 달성이 안 된 경우 연동을 하더라도 바로 광고를 설정하지 못하는 "심사 보류" 상태가 되기 때문에 미리 최소한의 기준을 설정해 둔 것입니다.

 

 

 

Q. 애드핏 회원가입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애드핏 계정이 있다"라는 안내와 함께 가입이 중지되었습니다.

 

애드핏은 본인 인증된 카카오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또한, 개인의 경우 1 1계정 정책을 취하고 있어 이미 본인 명의의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애드핏을 사용 중이었다면 새로운 카카오 계정으로는 애드핏 가입이 불가능하고 티스토리에서의 연동도 어렵습니다.

 

 

 

Q. 애드핏 연동을 마쳤는데 "심사 중"이라고 나옵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각 광고 플랫폼은 블로그와 콘텐츠에 광고를 노출하기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 심사라는 과정을 필수로 두고 있습니다. 애드핏의 경우 연동을 마치면 3~5일 정도의 심사 기간을 거칩니다. 심사 결과 적절하다고 판단될 경우 '승인', 일부 수정이나 보충이 필요할 경우 '보류', 심각한 문제가 있어 적절치 않은 경우 '반려'로 표시합니다. '심사 보류'는 사유를 안내해 드리니 수정 후 심사 재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심사 반려'의 경우는 아쉽게도 재심사가 불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Q. '애드핏 심사' '애드센스 사이트 검토'가 오랜 시간 계속됩니다.

 

심사는 각 광고 플랫폼에서 직접 관할합니다. 각 플랫폼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드핏 고객센터 문의하기

 

애드센스 고객센터 문의하기

 

 

 

Q. 애드센스는 가입이나 심사를 티스토리에서 할 수 없나요?

 

아쉽게도 심사와 관련된 기능은 구글에서 직접 관할하는 것이 애드센스의 정책입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 및 심사(계정 활성화) 단계를 완료하신 후 연동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심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할 경우, 광고를 설정하더라도 실제 블로그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Q. 'ads.txt 파일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시고 잠시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ads.txt 파일 문제 해결'을 위한 적용은 내년 1월 중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을 경우,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구글의 정책에 따라 기존에 설정해둔 광고도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 적어도 올해 12월말까지는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본문 중간 광고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데 애드핏만 가능한가요?

 

네 맞습니다. 광고 위치와 사이즈 등의 설정 기능은 티스토리와 각 광고 플랫폼 간 논의의 결과입니다. 애드센스에서 본문 중간에 광고를 설정하길 원하실 경우는 "전체 자동 광고"를 사용함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광고 위치, 광고 제품 등은 의견 수렴을 거쳐 점차 확대하고 개선할 예정입니다.

 

 

 

Q. 애드핏 관리 / 애드센스 관리에 나오는 수익 정보가 각 광고 플랫폼 홈페이지와 다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주기적으로 각 플랫폼으로부터 수익 관련 정보를 가져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갱신 주기에 따라 일시적으로 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마다 표시하는 금액의 기준과 기준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수치에서 차이가 날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Q. 애드핏, 애드센스 연동 시 기존에 설정해둔 플러그인을 계속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10월 27일 수익 기능을 제공하면서, 애드핏/애드센스을 연동하면 각각의 플러그인을 설정 해제됩니다. 수익 기능을 제공하는 시점부터 애드핏/애드센스 플러그인은 신규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수익 > 애드핏/애드센스 관리에서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설정해 주세요.

 

 

 

 

사실 가장 궁금한 것은 '일치하는 콘텐츠'를 대체 어떻게 자동으로 삽입이 되도록 할 수 있는지, 혹시 방법을 아는 분들은 댓글에 함께 노하우를 공유 부탁 드립니다.

 

저는 현재 html로 직접 삽입중인데, 수익탭에서 자동으로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물어오다보니 일치하는 콘텐츠 같은 것들을 어떻게 설정할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가을의 운치가 느껴지는 사진 보고 힐링하세요

 

 

이상으로 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 '수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은, 일단 아직은 오류가 있어 보이고 광고가 로딩되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미 글을 다 읽었는데 광고는 나중에 나온다는) 

 

일치하는 콘텐츠 설정이 안되고, 이건 앞으로 어떻게 해결을 할지 고민입니다. 

 

즉, 아직은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낫다는 결론입니다.

 

저처럼 이미 질러버린 케이스는 어쩔수 없이 해결책을 슬슬 찾아내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