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남자 지구표류기

반응형

" 스노우드롭 꽃말 구근 전설"

 

스노우드롭 개요 (설강화)

구근다년초로 동.서 유럽지역 원산이다. 갈란투스 니발리스(Galanthus nivalis)는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널리 보급되어 있는 설강화속의 대표종이다. 설강화속 속명 Galanthus는 그리스어 gala(우유) anthos()의 합성어이다.

 

7~15cm정도 자라며 1~5월에 꽃이 핀다. 두 개의 선형의 회녹색 잎을 내며, 화경(꽃줄기)은 잎이 없고, 이 화경의 끝에 처진 종 모양의 흰 꽃이 핀다. 잎은 꽃이 지고 몇주후에 휴면에 들어간다. 꽃잎은 외화피 3, 내화피 3매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화피는 내화피보다 크고 볼록하다. 내화피 안쪽부분은 표면에 초록색의 V자 또는 U자 모양의 무늬가 있다. 벌에 의해 수정된다.

 

스노우드롭은 백합목 수선화과의 다년초이며, 은백색의 꽃이 한개씩 아래로 향해 핀다. 

 

꽃 모양이 성촉일의 꽃으로 되어 있다. 

 

 

 

 

가을에 심는 구근류중에서는 개화가 가장 빠르며, 씨만으로도 번식이 강하다.

 

추운 겨울에 혼자 피는 꽃이라 그런지, 굴하지 않는 강한 인내심을 지닌 꽃으로 표현된다. 

 

 

유럽인들은 스노우드롭을 봄의 선구자로 말한다. 

만물이 깨어나는 봄이 오기전에 먼저 깨어있는 꽃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스노우드롭의 탄생일은 1월 1일입니다. (그래서 1월 1일에 태어난 사람은 추운 겨울에도 버틸 수 있는 인내심을 가진 사람이라는 특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스노우드롭 주요품종

- Galanthus nivalis 흔히 스노우드롭(snowdrop)이라고 함. 7~15 cm 높이까지 자란다. 북부의 온화한 지역에서는 1월에서 4월 사이, 야생에서는 1월에서 5월 사이에 개화한다.

 

- Galanthus plicatus 크림 스노드롭(Crimean snowdrop)이라고도 함. 30 cm 높이까지 자란다. 이삼월에 흰 꽃이 피며, 넓은 잎은 끝이 뒤로 접혀있다.

 

 

 

- Galanthus elwesii 자이언트 스노드롭(Giant snowdrop)이라고도 함. 레반트에 자생하며 높이 23 cm. 일이월에 큰 꽃이 피며, 안쪽 세 화피조각의 녹색 얼룩이 다른 종에 비해 특히 크다.

 

- Galanthus reginae-olgae 그리스와 시칠리아 원산이다. 모양새가 nivalis와 유사하나, 잎이 나기 전 가을에 꽃피운다. 잎은 봄에 나며, 윗면에 특유의 흰 줄무늬가 있다.

 

 

 

 

스노우드롭 원예종

- 홑꽃류

 

  G. nivalis 'Anglesey Abbey' 잎이 녹색.  일부 꽃은 poculiform, 일부는 semi-poculiform

 

  G. nivalis 'Atkinsii

 

  G. nivalis 'Blonde Inge'

 

  G. nivalis 'Snow White's Gnome' 꽃의 높이가 5cm 미만인이 품종.

 

  G. nivalis 'Viridapice' 꽃 끝이 녹색.

 

  G. nivalis 'Virescens' 꽃 바깥쪽 2/3를 덮는 옅은 녹색무늬

 

  G. nivalis 'Warei' 'Viridapice'와 비슷.

 

 

 

 

 

- 겹꽃류

 

  G. nivalis f. pleniflorus 'Flore Pleno' 녹색 표시가있는 내화피와 둘러싸고있는 외화피가 3~5개 있다.

 

  G. nivalis f. pleniflorus 'Lady Elphinstone' 녹색 대신 꽃 내부에 노란색이있는 'Flore Pleno'버전.

 

  G. nivalis f. pleniflorus ' Walrus' 바깥 쪽은 길이가 2.5cm에 이르는 좁고 관 모양의 초록색 로제트를 형성

 

  G. nivalis f. pleniflorus 'Doncaster's Double Scharlock' 헐렁한 더블, 3 ~ 6 개의 아우터, 녹색으로 강하게 팁을 주며 길고 직립한 스페이드

 

 

 

 

 

생육환경

내한성 강하여 전국 월동가능. 양지, 반음지, 배수원할지에서 생육.

 

 

 

번식

구근, 종자 번식한다.

 

 

 

 

스노우드룹 전설

아담과 이부가 에덴 동산에서 쫒겨날때 눈이 내리고 있었는데, 

이브가 갑자기 온 추위때문에 몸을 떨면서 슬퍼하자, 그 순간 천사가 나타나 

겨울이 지나고 나야 봄이 온다며 위로를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천사는 떨어지는 눈송이에 손을 댔는데, 그 눈송이가 땅에 떨어지며 스노우드롭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뒤로 눈이 올때는 늘 스노우드롭이 피어 있다고 합니다. 

 

 

2021.12.20 - [TV 영화 독서] - 설강화 역사왜곡논란 정리

 

설강화 역사왜곡논란 정리

JTBC의 야심작인 설강화라는 드라마가 말도 안되는 역사왜곡과 미화등으로 방영 초기부터 고초를 겪고 있습니다. 방영 전부터 논란이 있었는데, 현재는 방영을 중지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marstravel.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