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남자 지구표류기

반응형

슈퍼에 가보니 봄나물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제 찬 기운이 가고 봄나물이 쑥쑥 올라오는 시기입니다. 


제철을 맞은 냉이나 달래, 그리고 쑥과 두릅 등 다양한 봄나물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길고 긴 겨울을 이겨내고 올라오는 봄나물은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더 많아서 우리 몸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냉이

백세갱이라고 부르는 냉이는 100살까지 살게해주는 나물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그만큼 몸에 좋다는 뜻입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어서, 별명도 백세갱입니다. 

 

  • 비타민 A
  • 비타민 C
  • 칼륨과 엽산
  • 인과 철불
  • 단백질 

 

등등,, 말로 다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몸의 독소를 빼주는데 탁월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콜린 성분이 있어서 고지혈증에 좋습니다.

 

고지혈증은 만병의 근원이 되는 병입니다. 중성지방도 줄이고 나쁜 콜레스테롤두 줄여서 고지혈증을 치료해야만 뇌출혈이나 급성심정지 같은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피로회복에 아주 탁월환 효과를 가집니다.

 

 

냉이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눈의 피로감이 쉽게 오는 사람에게도 좋은 나물이라고 합니다. 

 

 

 

냉이는 뿌리가 너무 굵거나 질기지 않아야 합니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띄어야 하고 향이 진한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모양으로 구분하기 어렵다면 향이 가장 강한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보통은 된장국에 넣어서 먹습니다. 어릴적부터 냉이를 넣은 냉이된장국은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던 메뉴중 하나입니다. 

 

요즘에는 냉이로 무침을 하거나, 냉이를 밥을 지을때 넣어서 함께 먹기도 합니다. 

 

 

 

 

 

달래

단군신화에서는 곰에게 쑥과 마늘을 먹으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마늘이라는 것이 알고보면 달래라고 합니다. 

 

하긴, 마늘만 먹고 동굴에서 지내라고 하는건 너무 가혹합니다. (마늘 5개만 먹어도 밤에 속이 쓰려서,,)

 

달래는 이토록 우리 옛날 신화까지 언급될 정도로 우리가 오래도록 건강을 위해 챙겨먹던 나물입니다. 

 

봄에 춘곤증이 와서 뭘 하든 피곤하고 졸린 사람들은 몸의 양이가 빠져서 그런건데, 이런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겐 달래가 특효약입니다. 

 

 

 

 

 

우리가 잘 몰라서 그렇지, 달래는 영하 20도에서도 견디는 아주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식물입니다. 

 

영하 20도면 사람도 오래있으면 동사합니다. 

 

추위에 강한 나물이라서 그런지, 사람이 먹었을때는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달래를 먹었을 때 톡 쏘는 맛이 느껴지는 건,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인데, 알리신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노화예방 효과도 탁월)

 

달래에도 비타민C가 있는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달래는 100g만 먹으면, 하루에 우리가 먹어야 하는 비타민C 권장량의 반 정도를 만족시킵니다. 

 

 

 

 

달래는 뿌리의 알이 크면 클수록 향이 강하고 매운맛이 납니다. 그래서 알의 크기가 어중간한 것이 좋습니다. 

 

구입해서 집에 재워넣고 먹으면 안되고, 일주일안에 바로 드셔야 합니다. 오래 보관하는 나물이 아닙니다. 

 

 

요리법은 냉이와 마찬가지로, 된장과 함께 된장찌개를 끓여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장에 넣어서 달래 간장을 만들어 먹습니다. 향이 강한 달래와 간장이 만나서 독특하고 맛난 향을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만든 달래간장은 밥에 비벼먹습니다. 

 

 

 

 

 

쑥과 취나물

중년여성에게 좋다고 소문난 쑥과 취나물입니다.

 

어머님과 함께 사는 분들은 봄나물 중에서 쑥과 취나물을 사서 집으로 가지고 가보세요.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자궁질환등 몸이 차가워서 생기는 병이 있는 경우, 월경통이 심하고, 생리가 불순한 사람들에게 좋은 나물입니다. 

 

 

 

 

 

특히 쑥은 수족냉증에 좋아서, 하체가 열이 없어서 차가운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우리가 보통 반신욕을 할때 쑥을 우려낸 물을 사용하면 효과가 좋고 땀이 잘 난다고 하는데, 바로 그런 이유입니다. 

 

쑥은 특히나 지방대사를 돕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이 중년여성에게 좋은 이유는 바로 골다공증때문입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취나물은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당연히 비타민A와 비타민C, 그리고 인과 엽산 등이 들어 있습니다. 

 

 

쑥은 쑥떡이나 쑥버무리, 쑥튀김등을 해서 먹으며, 도다리라는 3월 생선과는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취나물은 밥에 넣어서 함께 밥을 지어 먹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