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남자 지구표류기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엉덩이에 찾아오는 불청객, 가끔은 허벅지에 겨드랑이에 오기도 하는 종기, 의학용어로는 피지낭종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피지낭종이 뭐지 하는 분들, 혹시나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관계로 엉덩이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이 피부속에 있다는 느낌을 받은적이 있으신지요? 그리고 그 안에서 고름이 차는 것 같더니 어느순간 통증과 열이 오는 경험을 해보신 적은? 

 

만약 그런 경험이 있다면 당신은 피지낭종을 이미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현대인이 몸에 피지낭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피지낭종이란?

그냥 엉덩이에 나는 종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확히는 종기가 아니라 피지낭종이라고 부르며, 피부내 조직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막이 있고 내용물이 안에 있는 주머니같은 공간을 말합니다. 

 

즉 엉덩이의 피부속에 주머니 같은 것이 생겨서 그 안에 고름이 차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주머니 안에 차는 것은 인체에서 흘러 들어간 액체나 반고체의 물질이며, 아주 드물게는 기생충이나 유충 또는 세균등이 들어가 있기도 합니다. 

 

낭동은 한번 만들어지면 보통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지 않는 한 스스로 없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낭종은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그저 생활이 불편한 정도여서 무시하고 살아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보통 단순 낭종의 경우는 치료 없이 그냥 지내다가 그 크기가 커지고 안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동반되면 절제술에 들어갑니다.  

 

 

원래는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그게 피부 속에서 뭉쳐서 딱딱해지면서 낭종주머니가 생기는 것으로, 손으로 짜내거나 하면 더 큰 흉터가 생깁니다.

 

생기는 위치는 귓불, 엉덩이, 가슴, 등짝, 사타구니등에 자주 생깁니다. 

 

 

 

 

 

 

피지낭종이 산화되어 검은 점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은 손으로 짜면 노란색의 굳은 피지가 흘러나옵니다.

피지가 나온 구멍은 분화구처럼 뚫려서 구멍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여드름이랑 다른데, 여드름보다 사이즈도 크고 나오는 피지의 양도 많습니다. 

 

 

 

 

피지낭종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겠습니다. 

 

 

 

피지낭종은 피지주머니를 터트리지 않고 제거해야 합니다. 그래야 주변 세포까지 감염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함부로 손으로 눌러서 짜내다가는 2차 감염이 발생하여 그 부위 세포가 오염되고 착색되어 걸을때마다 스치기만 해도 아픈 통증이 동반됩니다. 

 

 

 

 

 

 

 

피지낭종 치료법

일단 피부과를 가서 치료를 받기도 하지만, 피부과에서는 감염 여부에 대한 것을 주사나 항생제로 치료해주는 것에만 집중하므로, 가급적이면 처음부터 외과를 찾아가기를 권장합니다. 

 

낭종 주머니 자체를 들어내야 하는 경우에는 마취를 하고 나서 외과에서 메스를 사용하여 핀셋으로 집어서 꺼내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꺼낸 부위는 다시 봉합을 하여 새살이 돋게 합니다. 

 

수술이라고 하기도 그렇지만, 이런 경우 수술비는 대략 1만원에서 10만원 이내로 치료비가 나옵니다. 

 

유튜브에 검색을 해보면 피지낭종을 제거하는 수술 영상이 꽤나 많이 있는 편인데, 신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귓밥같은 제거 영상과 함께 큰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합니다. 

 

 

 

 

 

 

 

외과로 가는것이 무서우면 레이져법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작은 구멍만 만들어서 그 구멍을 통하여 표피낭종 자체를 끄집어 내는 것입니다. 수술 자국이나 흔적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얼굴등에 있는 표피낭종을 제거할때 효과적입니다.  

 

 

 

표피낭종에 대한 치료는 실손보험에서도 100% 적용을 받으므로, 병원 내원시 의사 진단서나 소견서, 그리고 진찰비 영수증을 잘 챙겨두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괜히 혼자서 짜려고 고생하지 말고 근처의 외과를 방문하여 수술로 한번에 끝내버리세요.

 

 

 

 

 

 

피지낭종 예방법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겠습니다. 

 

  

피지낭종을 예방 및 제거하는 방법

 

1. 건강한 생활 습관지키기

 

건강한 생활습관은 우리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당연한 방법입니다. 우리 몸이 건강해지면 면연력이 강해져 각종 세균들이 번식하기 힘들뿐더러 질병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만약 자기가 쇼파에 누워 뒹굴뒹굴 하거나, 컴퓨터 앞에 앉아 컵라면을 먹거나, 움직이지 않고 한 자세로 가만히 있는다면 습관을 고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바깥에 나가서 상쾌한 공기도 마시고, 가벼운 운동으로 땀을 흘려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해주세요.

 

 

 

 

 

 

2. 티트리 오일 사용하기

 

티트리 오일은 소염작용과 열을 내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오늘의 주인공인 피지낭종에 효과가 좋은 오일입니다. 하루에 두 번정도 오일은 피지낭종이 생겨난 부위에 발라 문질러만 줘도 되는데요. 눈에띄게 빠른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3. 알로에 베라 사용하기

 

여러가지 질병의 치료에 사용되지만 우리들에게는 음료수로 친근한 알로에는 통증을 줄여주면서 소염 및 진정 작용 효과가있는 식물입니다. 주변 화장품가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알로에 젤 또는 크림을 피지낭종 부위에 발라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열기를 준 직후에 바로 발라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발라주면 좋겠네요.

 

 

 

 

 

 

4. 편안하게 잠을 푹 자기

 

가장 중요한 방법인 이 방법은 바로 '잠 자기' 입니다. 쉬워보이지만 잠을 잘자는게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은데요.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지만 피지낭종, 여드름 등을 빨리 회복하고 가라앉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잠을 면연력과 건강에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니 적어도 7~8시간을 주무시는게 좋습니다. 잠만 편안하게 푹 자도 스트레스가 해소되면서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5. 정제된 설탕은 피하기

 

정제 과정을 거친 설탕은 칼로리도 높고 당도가 상당히 높아 살이 찌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피부에 많은 유분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드름, 피지낭종의 원인이 되느데요. 쉽게말해 '개기름'이 많이 생긴다는 겁니다. 만약 자신이 여드름이 심하거나 피지낭종이 생겨났다면 설탕이 포함된 식품들은 최대한 피하는게 좋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건강한 습관을 가지고 생활하고 계신가요? 밀가루 튀김 같은 음식을 자주 드시진 않나요? 여러분들이 자신의 몸을 신경쓰고 관리해주지 않으면 아무도 여러분의 몸을 책임지지 않습니다. 건강한 몸은 여러분만이 만들 수 있고 여러분들이 지켜야할 의무입니다.

 

모두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피지낭종 동영상

 

 

 

 

→ 이명증상 (어지러움) 및 치료방법. 실손보험 적용여부 정리

 

이명증상 (어지러움) 및 치료방법. 실손보험 적용여부 정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현대인은 심각한 소음에 늘 노출되어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갑작스렇게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반복해서 들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나도 밤에 혼자 자려고

marstravel.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