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전관리자, 즉 해외현장에서는 HSE Manager라고 부르는 직종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국제인증자격증인 Nebosh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아직 이 자격증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기본적인 부분부터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안전관리자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건설안전기사 또는 산업안전기사의 자격증을 딴 후에 안전관리자 선임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즉 노동부에 안전관리자로 선임이 되어야만 국가에서 인정하는 안전관리자 업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안전관리에 대한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영국에서도 이와 같은 제도가 있습니다.
정부에서 요구하는 안전관리자의 기본 자격과 자격증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Nebosh 입니다.
영국내에서 건설 또는 제조업의 안전관리자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Nebosh NGC를 따야 합니다. 여기서 NGC의 N은 Natoinal 즉, 영국내에서만 유요한 자격증이란 말입니다.
그리고 이 자격증을 국제화 시킨 것이 바로 Nebosh IGC 입니다.
한국에서 일을 하는 안전관리자가 해외 사업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 따야 하는 것은 Nebosh IGC입니다.
즉, 영국 내에서 필요한 자격증은 네보쉬 NGC이고, 영국 외 국가에서 필요한 자격증은 네보쉬 IGC입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우선 국내에서 이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로이드나 DNV같은 인증기관이 주관하는 Course를 들어야 합니다. 일정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일년에 2번 정도 모집을 하여 인원이 모였을때만 진행을 하기 때문에 사실 언제 시험이 있다라고 딱 잘라서 말을 할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시험을 보려는 분들은 해당 기관의 교육 일정을 수시로 확인을 하셔야 하며 제일 좋은 방법은 직접 교육 담당자에게 연락을 해보는 것입니다.
우선 시험 비용이 어마어마합니다. 오픽 시험을 한번 보는데 드는 돈이 7만원 정도입니다. 그러나 네보쉬의 경우 기본 300만원으로 금액이 측정됩니다.
300만원의 금액에 포함된 것은,
'2주간의 교육 코스 + IGC 1,2,3 시험 응시비용 전액'
입니다.
즉 코스가 열리게 되면 2주 동안 강사에게 직접 강의를 듣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강사란 영국의 Nebosh Trainer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을 말합니다.
그리고 2주간의 공부가 끝나고 나면 하루에 걸쳐 과목 1,2,3을 차례로 보게 됩니다.
IGC1은 기본적인 시스템 즉, 안전관리시스템, HSE Management System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Policy, Management Review 등의 내용들이 해당 과목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IGC2는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는 Safe working procedure 내용들입니다.
우리가 안전관리에서 얘기하는 Scaffolding이나 Machinery safety등의 내용들이 이 곳에 들어갑니다.
장비 안전관리부터 전기 안전, 고소 작업, 밀폐공간등 현장에서 별도 절차서를 만들어 관리하는 고위험 작업에 대한 내용들이 들어갑니다.
IGC3는 위험성 평가를 실제로 해보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오프라인으로 어떤 특정 구역, 공장같은 곳으로 가서 그곳을 점검하고 지적사항을 발급하여 위험성 평가를 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비디오를 본다거나 하는 것으로 대체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시험을 IGC 1,2,3를 연속으로 보고 나면 시험 완료 이후 2달 정도 지난 날 시험 결과가 발표가 됩니다.
그리고 합격을 했을 경우 자격증이 총 4개가 발급됩니다.
이렇게 각 세션별 자격증이 따로 있고 1,2,3를 모두 통과한 사람에게 주는 최종 자격증이 붙습니다.
최종 자격증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과연 이 자격증을 300만원이나 주고 땄을때 내 연봉이나 경력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최근들어 국내 대기업의 해외안전경력직 공고를 보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많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네보쉬에 대한 우대조건이 유관 자격증의 우대 사항중에서 제일 앞부분에 언급되어 있는 것을 보아 다른 자격증에 비하여 가점을 확실하게 제공하는 자격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이런 채용시 가점 외에도 입사 후 매월 수당을 지급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수당은 월 10만원 정도의 금액이며, 이는 승진시에 가점도 적용을 받는 부분입니다.
시험비용이 비싸고 따는게 힘들어서 그렇지 따두면 확실히 도움이 되는 자격증임을 맞습니다.
네보쉬는 영어로 시험을 보는 것이라 일단 영어가 부족하면 공부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일부 사람들은 네보쉬 시험이 결국 영어 시험이 아니냐는 말까지 하는데요, 객관식이 아닌 에세이 식으로 기술사 시험처럼 답을 적어 내려가는 것이다보니 영어가 안되는 사람에게는 한없이 힘든 시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네보쉬의 답안 작성법, 특히 Explain, Outline 등에 대한 부분은 아래의 이전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09/04 - [건설안전] - 네보쉬 자격증 공부법 How to study Nebosh IGC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바로 서브노트 작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네보쉬는 어찌보면 기술사를 공부하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자신만의 서브노트를 만들어서 정리를 하고, 그 서브노트를 통해서 암기노트를 만들어내어 2주간 열심히 암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공부법입니다.
즉,
이런 순서로 시험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따두면 도움이 많이 되는 자격증인만큼, 시간과 돈여유만 된다면 꼭 획득을 하셔서 본인의 커리어 개발에 무기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함양울산 고속도로 노선도 개통 사업개요 (0) | 2020.12.08 |
---|---|
[해외안전 HSE] Near Miss Reporting 정의 시스템 총정리 (0) | 2020.09.15 |
2020 포스코 건설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공고 분석 (현직자 분석 리뷰) (0) | 2020.09.01 |
현대건설 홍콩 유나이티드 크리스천 병원 공사 수주 (JV with 빌드킹) (0) | 2020.07.28 |
용적률과 건폐율 계산법 뜻 총정리. 역세권 용적률 상향 소식. (0) | 2020.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