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남자 지구표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의 노딱, 노란딱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노란딱지가 붙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유튜브를 하는 분들 사이에서 최근 '노딱대란' 이라는 말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노란딱지라는 것은 과연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유튜브 노란딱지 정체와 이유

유튜브는 클린한 인터넷 환경을 만든다는 목적으로 정책에 어긋나는 영상에 대하여 노란딱지를 붙여오고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유튜브 크리에이터 모드로 들어가면 올린 영상에서 '사용'이라는 글자가 초록색으로 되어 있는 것이 초딱입니다. 정상적으로 수익이 나는 영상들입니다.

 

그리고 노란색으로 '제한됨'이라고 표현된 것이 바로 '노딱' 입니다. 

 

광고적합성에 문제가 있어 수익이 제한된다는 뜻입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을 하면 저 영상이 아무리 조회수가 높아도 수익에 연결되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노딱을 해결하려면 어떤 방법을 택해야 하는 걸까요? 

 

 

노란딱지가 붙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본인의 영상에 노딱이 붙었다면 아래의 사항중에 해당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1. 19금 영상일 경우, 야하거나 성적인 표현이 들어간 영상의 경우 노딱이 됩니다. 

 

 

 

 

2. 정치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최근의 경우에는 일본 총리인 아베라는 이름만 들어가도 멀쩡하던 영상이 노딱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특정인의 이름이 들어가는 것도 노딱 대상이 되는 추세입니다. 

 

 

 

 

3.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부분,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노딱으로 바로 변합니다. 유튜브 자체적으로 코로나 관련 가짜 뉴스를 가린다는 명목으로 코로나 라는 단어만 들어가도 노딱을 붙이는 행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노란딱지 해결방법

위에서 언급한 사항이 제목이나 설명란에 들어가 있는지 봐야 합니다. 일본의 예를 들어서 제목에 아베 라는 이름이 박혀 있다면 거의 99% 노딱이 붙습니다. 이런 경우 아베라는 이름을 지우고 차라리 일본 총리라는 단어로 대체한 뒤에 '검토요청'을 보내면 됩니다.

 

 

 

 

 

요즘은 검토요청을 보내면 대부분 하루만에 검토가 완료되고 다시금 초딱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상에서 보통 AI가 스스로 판단하며 노딱을 붙이기 때문에 검토요청을 보내면 사람이 직접 영상을 확인합니다. 

 

그래서 억울하게 노딱이 붙는 영상의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검토요청을 일단 해보고 안되면 제목에서 금지어가 들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영상에서 야하거나 잔인한 장면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런 경우는 제목을 바꾸는 것만으로는 노딱을 피할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해당 장면을 유튜브 자체 툴을 이용하여 부분 삭제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노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전한 인터넷 문화 조성을 위해서라도 노딱에 걸릴만한 영상은 애초에 제작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